본문 바로가기
Insightㅣ추천

해양생물 최강자 범고래(Orca), 별명은 Killer Whale

by 별사색 2021. 8. 10.

최근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져서 유튜브 보는 취미가 생겼다. 흥미로운 뉴스나 다양한 정보, 개인의 브이로그 등 다채로운 주제들의 영상을 보다 보면 몇 시간이 훌쩍 지나있기도 하다. 재밌게 봤거나 흥미를 돋우는 영상들을 구독했더니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추천 영상들도 꽤 볼 만했다.

주로 보면 기분 좋아지는 동물 영상이나 웃긴 영상들을 종종 보곤 하는데 특히 바닷속 해양 생물, 그중에서 고래 등 대형 생물이 너무나 아름답고 경이로웠다. 다이버 등에 의해 구조되는 영상을 유튜브를 통해 보면서 감동적이고 뿌듯했다. 인간의 이기심으로 그물망, 낚시찌 등에 고통받던 돌고래나 상어, 가오리 등이 역설적이게도 선한 인간들에게 의해 자유를 찾아 바닷속을 유영하며 멀어지는 모습이 감동적이고 힐링 그 자체였다.

그중 가장 나의 눈을 사로잡은 건 범고래(Orca). 한 동안 범고래 영상에 빠져서 찾아 보고 또 보기도 했다.

우리에겐 영화 프리윌리'(Free Willy, 범고래와 소년의 우정을 다룬 영화로 1993년작)로 잘 알려진 친숙한 존재지만 흔히 상어, 고래까지 사냥할 수 있는 해양생물 최강자로 살인 고래(Killer Whale)라는 무시무시한 닉네임을 가지고 있다.

범고래는 최대 시속 56Km로 수영, 수면 위로 15~20m 뛰어오를 수 있고 지구력이 좋아 오랜 시간 사냥을 해도 지치지 않는 강철 체력

돌고래의 매끈한 몸매와 달리 크고 육중한 검은색 몸체에 흰 줄무늬를 가진 범고래는 성체 평균 몸길이가 수컷은 6~8m, 암컷은 5~7m 정도이며 몸무게 3~6톤 사이로 물속을 유영하기에 둔해 보였으나 실제 속도와 파워가 대단하다. 바닷속에서 최대 시속 56Km로 수영할 수 있고 수면 도약 시 15~20m 뛰어오를 수 있으며 지구력이 좋아 오랜 시간 사냥을 해도 지치지 않는 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육중한 몸에도 움직임이 날랜 범고래
범고래 그림


아래 내용은 수집한 내용이다. 출처는 밑에 확인바람.(스압 주의^^)


<개요>

 

범고래(학명: Orcinus orca, 영어: killer whale 또는 orca[2])는 참돌고래과에 속하는 고래 중 큰 이자, 극지방에서 열대지방에 이르기까지 널리 발견되는 이빨고래이다. 영화 프리 윌리에 나오는 고래로도 유명하다.
범고래는 능동적인 포식자이다. 이들의 주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물고기를 주로 먹는 무리들이 있는가 하면 바다사자와 다른 고래를 포함한 젖먹이 동물을 사냥하는 무리도 있다. 범고래는 크게 다섯 종류로 나뉘며 이들을 아종이나 다른 종으로 구분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범고래는 매우 사회적인 동물이며 상당히 안정된 모계 사회를 형성하는 경우도 있다.[3] 사회행동과 사냥법 및 독특한 노래는 범고래들 특유의 문화를 보여 준다.[4]
다른 과의 고래들과는 다르게 범고래는 전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에 놓이지는 않으나 몇몇 지역 군에서는 존망 위기를 맞고 있는데 해양오염과 먹이의 감소, 어선과의 충돌이 그 원인이다. 야생 범고래는 보통 인간에게 위협적인 존재로 여겨지지는 않으나[5], 해양공원에서 사육된 범고래가 조련사 등을 공격한 사례는 몇 건 있다.[6]

범고래는 고래의 한 종류로, 높은 지능과 뛰어난 신체 능력 및 무리 지어 다니는 습성으로 인해 바다 생태계 피라미드에서 매우 높은 위치에 있는 생물이다.

분류상으로는 "참돌고래과"이지만, 크기가 매우 크기 때문에 그냥 고래로 취급한다. 한국어 정식 학술 명칭이 "흰줄박이 물 돼지(흰줄박이 돌고래)"라는 다소 기이한 이름인 이유도 현재는 체장 4~5 m 이상은 고래로 취급하지만, 옛날에는 그러한 분류 기준이 없었기 때문이다.

전 세계 바다 곳곳에 상당히 광범위하게 분포하지만 보통 차가운 극지방 바다를 선호하는 편이다. 한국에서도 3개의 바다 모두에서 발견된다. 수컷이 암컷보다 평균 1미터 정도 더 크게 자라지만, 암컷은 50~90년, 수컷은 30~50년으로 암컷이 더 오래 살아서 모계 중심 사회를 이루고 있다.


<상세>

 

범고래의 눈

저 하얀 점이 마치 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 밑, 앞쪽에 초롱초롱한 눈이 있다. 하지만 몸집에 비해서 작은 데다 흰자위가 차지하는 비율도 적어서 몸 배경색과 섞여 잘 보이지도 않는다. 때문에 범고래 캐릭터는 아예 눈을 그리지 않고 하얀 점이 눈인 것 마냥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가장 잘 알려진 모습은 새까맣게 검은 바탕에 흰 배, 눈가 주변에 흰 타원이 있는 외모를 하고 있다. 그 외에도 검은색보다는 회색을 띤 배색을 지닌 범고래도 존재하며, 이마에서 등지느러미 사이에 걸쳐 망토를 걸친 것처럼 더 진한 무늬가 있거나, 등지느러미 바로 뒤에 흰색 무늬가 있는 무리도 있다. 범고래의 상징인 눈 모양의 하얀 점 또한 곳곳에 분포한 무리들마다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어, 사실 범고래에는 몇 가지 다른 종들이 존재한다는 학설이 지지를 얻고 있다.

적으면 3종류, 많으면 5종류의 다른 종류의 범고래가 있으며, 이들은 아종까지 다를 수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범고래들은 모계사회이며, 암컷이 무리의 리더 역할을 한다. 동료의식이 매우 강하며, 평생을 같은 무리에서 지내는 것이 대부분이라 한다.

IUCN 적색 목록에는 "자료 부족"으로 분류되어 있다. 자료가 부족하여 멸종 위기인지 알 수 없다는 뜻이다. 자료 부족인 이유는, 범고래에는 여러 종류가 존재하며, 이들이 같은 종인지 다른 종인지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만, 학계에서는 지구 상에 최소한 50,000마리 이상의 범고래가 살고 있을 걸로 추정하고 있다.

수면 밖으로 상체를 세운 범고래, 전 세계 곳곳에서 발견되지만&nbsp;차가운 극지방 바다를 선호

 

<생태계에서 위치>


귀여운 외모와 달리 실상은 바다 생태계 최상위 포식자이다. "Killer Whale"이라는 이름에서 드러나듯, 역사적으로 이미 흉폭한 포식자로 잘 알려져 있던 생물이며, 우직한 신체 능력과 뛰어난 지능을 가진 개체들이 무리까지 지어 바다를 휘젓고 다닌다.

실제로 포식자로 활동하기에 뛰어난 신체조건을 지녔는데, 사납고 공격성이 높은 이빨고래로서 야생에서의 성체 평균 몸길이는 수컷이 6~8m, 암컷이 5~7m이며 몸무게는 평균적으로 3~6톤에 달한다. 이는 상당히 큰 크기로, 분류상 돌고래가 아니라 그냥 고래다.

또한 바다에서 가장 빠른 포유류 중 하나로, 최대 시속 56km의 속도로 헤엄칠 수 있다. 또한 수면 위로 15m 뛰어 20m 거리를 도약할 수 있기도 하다. 체형이 균형 잡힌 유선형이며, 물 속이라는 환경의 특성상 무게에 구애받지 않아 덩치가 크고 힘이 센 동물임에도 빠르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속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건 아닌데, 아주 짧은 시간 동안만 유지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대형 수염고래류들과의 추격전에서는 맥을 못 추는 모습을 보이는데, 속도는 엇비슷하거나 범고래가 더 빠르지만 압도적인 체구 차이에서 나오는 지구력 차이로 범고래들이 따라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백상아리를 위협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바다 생물이기도 한데, 실제로 백상아리가 범고래에게 사냥당한 모습이 종종 포착되기도 한다. 보통 성체 백상아리는 평균적으로 약 3~5m에 500kg~1톤 정도의 체급인데 반해, 범고래는 태생이 고래임으로 작은 암컷들조차 5m는 되며, 무게는 3톤으로 최소 3배가 넘을 정도로 거대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자주 일어나는 일은 아니며 범고래에게조차 백상아리는 쉬운 상대는 아니다. 백상아리는 그 날카로운 이빨과 강한 악력으로 범고래보다 큰 고래의 살점도 통째로 물어뜯을 수 있기 때문에, 범고래도 물리면 작은 상처로 그치지 않는다. 그래서 백상아리를 공격할 때는 범고래 또한 신중을 기하며, 자신보다 훨씬 작은 개체를 사냥할 때도 기습적으로 공격해 상어를 뒤집은 후 익사시키는 전술을 쓴다. 그렇게 상어를 뒤집어서 익사를 시킨 후 지방이 풍부한 간만 빼먹는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참고자료를 확인바람.


참고자료


1.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B%B2%94%EA%B3%A0%EB%9E%98
2. [나무위키] https://namu.wiki/w/%EB%B2%94%EA%B3%A0%EB%9E%98
3. [영상] 사람과 장난치는 야생 범고래(Luna, a wild orca, plays with his human friend)
https://www.youtube.com/watch?v=nW5cpSl4RAw

4. [영상] Unique Orca encounter in the Sea of Cortez...Bahia de los Angeles, Mexico.
https://youtu.be/hL_ufTfT_wk

5. [영상] Freediving with Orcas 2018☞ https://youtu.be/7w8nTQHF6JA

6. [기사] 범고래가 사람을 공격하지 않는 이유 https://www.ytn.co.kr/_ln/0105_201608291650064897

 

바다의 포식자 '범고래'가 사람을 공격하지 않는 이유

범고래는 귀여운 외모와는 달리 포악한 성격을 가진 것으...

www.ytn.co.kr

 

댓글